자격증/ADSP

[1과목]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He__o 2022. 6. 19. 01:52

1.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2.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1.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 핵심은 양(big)보다 유형의 다양성, 다양한 정보 원천의 활용

▷ 기업 핵심 가치와 관련해 전략적 통찰력을 가져다 주는 데이터 분석을 내재화 하는 것이 어려움

▷ 직관에 근거해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머무르는 것 보다, 데이터 분석에 기초해 전략적 통찰을 얻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체계가 중요 ( 싸이월드가 페이스북이 되지 못한 이유 )

 

 

 대표적인 일차원 분석 어플리케이션 사례 

 

금융서비스 신용점수 산정, 사기 탐지, 고객 수익성 분석
소매업 재고 보충, 수요예측
제조업 맞춤형 상품 개발, 신상품 개발 
에너지 트레이딩, 공급, 수요예측

 

2.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

 

 데이터 사이언스

▷ 데이터 사이언스가 기존의 통계학과 다른 점은 총제적 접근법을 사용한다는 점

▷ BI, BA와 혼용되기도 하며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다

 

 구성요소

① IT ( data management)

② Analytics ( 분석적 영역 )

③ 비즈니스 분석

 

 역량

 하드 스킬

 ① 빅데이터 이론적 지식 : 관련 기법 이해와 방법론 습득

 ② 분석 기술 숙련 : 최적의 분석 설계 및 노하우 축적

 

 소프트 스킬

 ① 통찰력 있는 분석 : 창의적 사고, 호기심, 논리적 비판

 ② 설득력 있는 전달 : 스토리텔링, Visualization

 ③ 다분야 간 협력 : Communication

  * 가트너의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역량 : 데이터 관리, 분석 모델링, 비즈니스 분석, 소프트 스킬

 

 

 전략적 통찰력과 인문학의 부활

 
외부 환경의 변화
내용
컨버전스 ⇒ 디버전스
단순 세계화에서 복잡한 세계화로 변화
생산 ⇒ 서비스
비즈니스 중심이 제품생산에서 서비스로
생산 ⇒ 시장창조
경제산업의 논리가 생산에서 시장창조, 공급자 중심의 기술경쟁에서 무형자산의 경쟁으로 변화

 

 빅데이터 회의론을 넘어 가치 패러다임 변화

① 과거 ( Digitalization )

② 현재 ( Connection ) : 빌 게이츠가 제대로 보지 못한 연결 ex) IoT

③ 미래 ( Agency ) : 복잡한 연결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믿을 만하게 관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