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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요구사항 확인

He__o 2022. 6. 13. 23:29

01 현행시스템 분석

02 요구사항 확인


01 현행시스템 분석

▶ 플랫폼(Platform)

  :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키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환경

 

▷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기법

기법 설명 산출물
사용자 인터뷰 현행 플랫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속도의 적정성 확인 인터뷰 결과서
성능 테스트  현행 플랫폼을 대상으로 성능, 부하 테스트를 수행 성능 테스트, 부하 테스트 결과서
산출물 점검 현행 플랫폼과 유사한 타사 제품의 성능 자료 등을 분석 벤치마킹 테스트(BMT) 결과서

 

▷ 플랫폼 성능 특성 측정 항목

측정 항목 설명
경과 시간
(Turnaround Time)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요구)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사용률
(Utilization)
애플리케이션이 의뢰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CPU, 메모리 등의 자원 사용률
응답시간
(Response Time)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
가용성
(Availability)
서버와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의 정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도

 

▶ DBMS 분석

▷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 집합(DB)을 만들고,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

 

▷ DBMS 기능

중복 제어 접근 통제 인터페이스 제공 관계 표현
샤딩/파티셔닝 무결성 제약조건 백업 및 회복  

 

▷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성능 측면 지원 측면
가용성 성능 상호 호환성 기술 지원 구축 비용

 

02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분석 기술

청취 기술 인터뷰/질문 기술 분석 기술 중재 기술
관찰 기술 작성 기술 조직 기술 모델 작성 기술

 

▶ 데이터 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

  : 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버블차트)

 

▷ 특징

  - 요구사항 분석에 사용하는 모델링 기법으로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

  - 데이터의 흐름에 중심(제어_control의 흐름은 중요하지 않음)

  -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 x

 

▷ 구성요소

처리기
(Process)
데이터 흐름
(Data Flow)
데이터 저장소
(Data Store)
단말
(Terminator)
원(ㅇ) 화살표(→) 평행선(=) 사각형(ㅁ)

 

▶ 자료 사전( DD; Data Dictionary)

  : 자료 요소, 집합, 흐름, 저장소의 의미와 그들 간의 관계, 범위, 단위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사전

 

▷ 자료 사전 기호

= 자료의 정의, '~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자료의 반복
+ 자료의 연결(and, along with) [ ] 자료의 선택
( ) 자료 생략 가능 ** 자료의 설명, 주석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특징

특징 설명
가시화 언어 개념 모델 작성 시 오류가 적고 의사소통이 용이
구축 언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행 시스템의 예측 가능
UML을 소스코드로 변환하여 구축 가능, 역변환 역공학 가능
명세화 언어 정확한 모델 제시, 완전한 모델 작성 가능
문서화 언어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의사소통의 문서

 

▷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s)
다이어그램
(Diagrams)

 

▷ 다이어그램

구조적(Structural) / 정적(Static) 다이어그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구조 패키지
행위적(Behavioral) / 동적(Dynamic)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 애자일(Agile)

  :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 받아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법

 

▷ 특징

  -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은 기능 중심으로 정의

  - 작업 계획 짧게 세움, 요구변화에 유연하고 신속 대응

  - 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 데 가치 둠

  - 개인과 소통 중요

  - 고객과의 피드백 중요

 

▷ 선언문

  -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

  -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

  - 포괄적인 문서보다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

 

▷ 유형1 : XP(eXtreme Programming)

  - 의사소통 개선, 즉각적 피드백 →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 1~3주의 반복 개발 주기

  - XP 가치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용기 단순성

 

▷ 유형2 : 스크럼(SCRUM)

 -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주요 용어 설명
스프린트 2~4주 짧은 개발 기간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품질 향상
스크럼 미팅 데일리 미팅, 매일 15분 정도 미팅으로  To-Do List 계획 수립
스크럼 마스터 프로젝트 리더, 스크럼 수행 시 문제 인지 및 해결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개선점 등 확인 및 기록

 

 

참고자료 : 수제비 2022 정보처리기사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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